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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두면 쓸데있는 잡경험/멋대로 포스팅

넥쏘 국내 유일의 수소 자동차 Nexo 2022

by 슬기로운 동네 형 2022. 12.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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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쏘 국내 유일의 수소 자동차 Nexo 2022


이번 포스팅은 제 개인적인 실험용 포스팅입니다.

평소 현대 자동차 넥쏘(NEXO) 수소차가 궁금하셨던 분들에게는 좋은 정보가 될 수 있을 듯합니다.


국내 유일의 수소 승용차인 현대 자동차의 넥쏘에 대해 알아볼까요?
2018년에 현대 자동차가 최초로 출시한 수소 승용차. 출시가 7,000만원.
누구도 7,000 주고는 이차를 안 사겠지만, 보조금이 있기에 4,000 정도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출처 현대자동차

친환경 차 트림을 다양화하는 것도 현대 자동차의 전략이겠죠. 전기차와 함께 투트랙 전략인듯합니다.
도요타 자동차의 미라이와 경쟁을 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오직 현대 차만이 출시해서 독주체제입니다.

도요타 미라이

현대차는 넥쏘를 출시한 2018년 이후, 2021년에 연식변경을 진행했었습니다.
현재 2022년 판매 중인 넥쏘는 2021년식의 후속 비슷한 트림입니다.

수소전기차는 내연기관 엔진 대신 연료전지 스택과 구동모터, 수소 저장 장치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을 통해 전기에너지를 생산하고, 구동모터로 동력을 만들게 됩니다.
간단한 과정처럼 보이나 이를 구현하는 것이 기술력입니다.

수소전기차가 동력을 만드는 과정을 요약해 봅니다. [출처 현대자동차]

1. 수소전기차의 연료, 수소

수소 저장 시스템

700 bar의 높은 압력을 견딜 수 있는 연료 탱크로 수소전기차의 에너지 공급원인 수소를 저장하는 장치

2. 외부 공기에서 산소를 수집하는 수소전기차

공기 공급 시스템

외부 공기를 여러 단계에 걸쳐 정화하고, 압력과 양을 조절해 수소와 반응시킬 산소를 연료전기 스택으로 공급.

3. 수소와 산소에서 전기에너지를 얻는 연료전지 스택

연료전지 스택

전극막, 기체 확산충, 금속분리판 등으로 구성된 부품으로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반응을 일으켜 전기에너지를 만듦.

4. 전기에너지를 동력으로 만드는 구동모터

구동모터

연료전지 스택에서 생산한 전기에너지를 운동에너지로 변환하는 장치, 회생제동 시스템을 통해 감속 시 발전기 역할 병행.

5. 주행 중 순수한 물을 배출하는 수소전기차

부산물은 순수한 물

출처 현대자동차


간단하게 요약하면,
수소차는 운행을 하면서 공기를 흡수하고 수소와 결합해 물을 발생시킵니다.
이 과정에서 공기가 정화되어 깨끗한 공기가 된다고 합니다.
넥쏘 1만 대가 도로를 달리면 디젤차 2만 대 분의 미세먼지를 정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자그마치 나무 60만 그루를 심은 효과.

안타깝게도 전기차보다는 충전소 인프라가 부족한 건, 구입을 망설이게 하는 현실입니다.

넥쏘(NEXO) 제원

출처 현대자동차


전기차 보다는 수소차가 더 지구를 위한 자동차인 것은 틀림없는 듯보입니다.

저도 다음 자동차는 친환경 차를 생각하고 있는데요. 여러 제조사들이 앞 다투어 내놓는 전기차들도 충전소 인프라 부족이 부담되어 선뜻 구매하기 망설여집니다.

2년 전인가 뉴스에 연료전지스택 고장으로 4,000만 원의 수리비가 나온 차주가 소개된 적이 있었습니다.
스택 고장 시 엄청난 수리비? 교환비는 부담스러운 게 현실입니다.
전기차도 비교해 보자면, 혹시 모를 배터리 모듈 불량도 분명 일어날 수 있는 문제 이긴 합니다.

빨리 기술이 더 발전해져서 가격이 낮아지고 인프라도 확충되어 친환경차를 부담 없이 구매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기대합니다.

출처 현대자동차 넥쏘 가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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