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쓸데있는 잡경험/멋대로 포스팅

푸마 스포츠 브랜드의 언더독

by 슬기로운 동네 형 2023. 3. 12.
반응형

언더독

'궁지에 몰린 개' 혹은 '싸움에서 진 개' 라는 뜻의 영어 표현이다.

제압 당한 개의 모습


스포츠 세계에서는 이런 느낌이다.

 스포츠에서 우승이나 이길 확률이 적은 팀이나 선수를 일컫는 말이다.

 유난히 이런 언더독 국가나 팀을 협찬/지원 하는 브랜드가 있으니 바로 푸마다. 가끔은 이탈리아 축구 국가대표 같은 언더독과는 어울리지 않는 협찬도 따내기는 하지만 나이키나 아디다스에 비하면 확실히 스포츠 마케팅 행보가 다르다.

2020년 이탈리아 축구 국가대표 유니폼


 푸마는 오랜 시간 육상 경기를 지원해 왔으며 2002년부터 자메이카육상연맹(JAAA)을 후원해 왔다. 일레인의 동포이자 단거리 경기의 영웅, 세계 기록 보유자, 올림픽 금메달리스트인 우사인 볼트도 후원했다.

자메이카 육상 국가대표 일레이 톰슨


 세계적으로 유명한 스포츠 브랜드고 나름 소비자층도 두텁지만 한국에서는 힘을 못쓰는 비인기 브랜드이기도 하다.


스포츠 브랜드 푸마

 푸마는 신발, 의류 및 액세서리를 디자인, 개발, 판매, 홍보하는 세계 굴지의 스포츠 브랜드다.

 푸마 그룹(The PUMA Group)은 푸마, 코브라 골프(Cobra Golf), 스티치드(stichd) 등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다. 현재 독일 헤르초게나우라흐(Herzogenaurach)에 본사를 두고 120여 개국에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전 세계에 약 1만 6000명의 직원을 두고 있다.

 

 독일인 루돌프 다슬러가 창립했는데, 동생이 아디다스의 창립자 아돌프 다슬러다.

 둘은 함께 축구화를 만들기 시작했다. 동생은 손재주가 좋아 축구화를 만들고 사업수완과 말재주가 좋은 형은 동생이 만든 축구화를 독일 전역을 돌며 팔았다.

 세계 2차 대전 후 나치당원이었던 형과 동생이 충돌하게 됐고, 관련해 서로 갈등이 생기면서 형이 푸마를 만들고 동생은 아디다스를 만들며 브랜드가 나뉘게 됐다.

 

 7~80년대 미국 흑인에게 엄청난 인기를 끌기도 했다. 푸마 스웨이드를 브레이크 댄서들이 신기 시작하면서 말 그대로 전 미국을 강타했던 적이 있으며 현재도 브레이크 댄스, B BOY들 사이에서는 교과서와 같은 신발로 인식된다.

B Boy와 브레이크 댄서들의 필수품


언더독 마케팅

 아프리카의 경제 사정이 어려운 국가들에게 축구화 및 축구 용품을 많이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물론 아프리카 외에도 유럽 축구대표팀의 스폰서로도 유명하다.

 2006 독일 월드컵 때는 아프리카 팀들을 다수 후원하면서 아디다스, 나이키를 입는 국가대표팀 수를 뛰어넘는 수완을 발휘했고, 스폰서 팀 중 하나인 이탈리아가 우승하는 등 호재까지 겹쳐 아디다스와 나이키와 함께 축구 스폰서 삼분지계를 이뤄내기도 했다.

 이후에는 육상의 우사인 볼트와 자메이카 육상 대표팀 덕분에 올림픽에서 재미를 봤다. 아예 볼트 라인인 eVo speed까지 발매했다. 상세 항목에는 축구화만 기재되어 있으나, 사실 러닝화가 1순위이고 2순위는 패션이다.

bts와 푸마


 2015년에 BTS 전속모델로 발탁해 젊은 층을 겨냥한 마케팅에도 열을 올렸었다.

 BTS라는 방탄소년단의 약어가 대놓고 제품 모델명에 나올 정도. 방탄소년단의 푸마 광고는 이게 광고인지 방탄팬영상인지 구분이 안 갈 정도로 마케팅 디렉터가 방탄소년단의 팬클럽이 아니냐는 우스갯소리도 나왔다.

 이런 농담이 나올 정도로 아이돌 콜라보 마케팅이 팬덤의 니즈를 정확히 알고 있어서 광고효과를 봤으며 방탄소년단과의 콜라보로 코트스타라는 스니커도 출시했었다.

 

  국내에서 푸마의 인지도는 꽤 높은 편이지만, 인기는 나이키나 아디다스, 뉴발란스에 비해 떨어진다. 프로스펙스보다 더 떨어질 정도다. 신제품 상설행도 많고 확실히 저렴해지는 주기가 짧다.

 그렇지만 제품의 날림은 아니다. 나름 디자인도 독특한 경우가 많고 가격대비 품질은 꽤 우수한 편이다.

나이키 덩크로우와 너무 비슷한 푸마신발. 매우 세일가 3만원대 후반

개인적으로 골프웨어와 러닝 관련 제품들을 자주 구입하곤 하는데 저렴하고 품질이 매우 좋아 만족도가 높다.

푸마 런닝, 골프웨어

 푸마는 옷이든 신발이든 꽤 독특한 디자인들이 많은 탓에 코디가 매우 난해한 면을 갖고 있다고 생각된다.

 요즘 스니커즈 패션도 익숙하니, 배우 이동휘의 스타일을 참고해 스웨이드 신발을 한번 사볼까 고민 중이다.

푸마 스웨이드 클래식 화보 이동휘

반응형

댓글